스텐트 삽입이 1차적인 치료 아닌가요?
친칠라
조회 1479
24.10.29
물론 보기에 없으니 답은 그대로겠지만
스텐트 삽입을 하지 못하는 상황인지 궁금해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저녁에먹는삼겹살
24.10.29
4기 위암에서 Stent는 환자가 편하고 hospital stay도 적은 점은 좋지만, 암이 stent 사이를 자라면서 다시 막힐 수도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어떤 논문에서는 GJ stomy가 Stent보다 re-obstruction rate가 적고 survival 면에서 우세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02961021006292
NCCN guideline에는 둘 다 해도 된다고 나오지만, 전이가 별로 안 되었을 때(전신적 tumor burden이 적을 때)는 stent를 쓰고 환자가 오래 살 것 같으면 re-stenosis 걱정이 없는 GJ stomy를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국시 보는 저희 입장에서는 Stent나 GJ stomy 둘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친칠라
24.10.29
아이고 선생님 늘 감사합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