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스텐트 삽입이 1차적인 치료 아닌가요?

친칠라

조회 1479

24.10.29

물론 보기에 없으니 답은 그대로겠지만

스텐트 삽입을 하지 못하는 상황인지 궁금해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저녁에먹는삼겹살

24.10.29

4기 위암에서 Stent는 환자가 편하고 hospital stay도 적은 점은 좋지만, 암이 stent 사이를 자라면서 다시 막힐 수도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어떤 논문에서는 GJ stomy가 Stent보다 re-obstruction rate가 적고 survival 면에서 우세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02961021006292

NCCN guideline에는 둘 다 해도 된다고 나오지만, 전이가 별로 안 되었을 때(전신적 tumor burden이 적을 때)는 stent를 쓰고 환자가 오래 살 것 같으면 re-stenosis 걱정이 없는 GJ stomy를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국시 보는 저희 입장에서는 Stent나 GJ stomy 둘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친칠라

24.10.29

아이고 선생님 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