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중심정맥폐쇄와 동정맥연결부위협착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tonson33kmj

조회 2108

24.12.16

미리 감사드립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5

햄찌

24.12.16

투석을 위해서는 Arterio-venous fistula를 만들게 되는데요, 여기서 thrill이 만져집니다.

높은 압력의 동맥혈이 정맥으로 바로 흘러들어가는 과정에서 thrill이라는 게 생긴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동정맥연결부위협착이 생긴다면, 동맥과 정맥의 연결부위가 좁아졌으므로 thrill이 잘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저녁에먹는삼겹살

24.12.16

아시다시피 투석에 사용하는 Radio-cephalic fistula / Brachio-cephalic fistula는 Radial a./Brachial a.랑 cephalic v.을 연결하기 때문에 중심 정맥 (IVC) 보다 멀리 있습니다!

아마 동정맥연결부위 협착은 아래와 같은 팔을 찍은 혈관조영술을 줄 것 같아요~ https://www.ajronline.org/doi/10.2214/AJR.15.14650?mobileUi=0

삭제된 댓글입니다.

선지국

24.12.19

곁정맥이 생겼다는 것은 압력이 정맥까지 걸려있다는 것인데

동정맥 연결부위 폐쇄였다면 압력이 동맥까지만 걸렸겠죠?

엥오잉

25.06.27

이거 좋은데요

젠슨황

25.11.25

문제에서 아래팔에 동정맥루를 만들었다는데, 그림에서는 협착부가 아무리 잘쳐줘도 위팔수준인거 같아요

위치도 근거가 될수 잇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