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종평 질문방

이해가 안가는게...

debrospaul

조회 124

26.06.03

문제대로라면 1차 능동수송으로 설멸된 나로인해 바깥의ca농도가 높아지는데 2차 능동수송은 직접 ATP를 사용하지 않고, 1차 능동수송에 의해 만들어진 이온의 농도 기울기를 이용해 물질을 이동시키는 방법이라고 설명되고 그러면 답이 가라면 ca가 안쪽이 아니라 바깥으로 가야하는거 아닌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3

llmn

26.06.03

여기서 1차 능동수송은 Ca ATPase가 아니라 Na-K ATPase입니다

debrospaul

26.06.05

문제 해설,오답에서 (나)는 1차 능동수송에 해당된다고 나와서요....
해설 무시하고 na관련만 1차 능동수송으로 봐야 되려나요?

llmn

26.06.05

Ca ATPase도 1차 능동수송은 맞습니다. 하지만 NCX에 의한 2차 능동수송을 가능하게 하는 1차 능동수송은 Na-K ATPase입니다. ‘Ca 방향이 반대인게 아니냐’ -> 반대이기 때문에 NCX가 작동하는데는 방해가 됩니다. 그걸 이기고 NCX가 Ca를 2차 능동수송할 에너지를 만들어주는게 Na-K ATPase에 의한 Na 농도기울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