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노트

[MD25]

0

7세 여아가 10개월 전부터 가슴이 나온다며 병원에 왔다. 최근 1년 동안 키가 9 cm 컸다. 키 128 cm (75~90백분위수), 체중 34 kg (97백분위수)이다. 유방 발달은 태너기 III, 음모 발달은 태너기 II, 뼈나이는 9세이다. 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추가할 검사는?

혈액:

황체형성호르몬 2.8 mIU/mL (참고치, <0.05, 사춘기 전 여아)

에스트라디올 42 pg/mL (참고치, <16, 사춘기 전 여아)

갑상샘자극호르몬 2.8 mIU/L (참고치, 0.5 ~ 6.3)

유리 T4 1.23 ng/dL (참고치, 0.8 ~ 2.5)

안장 자기공명영상: 정상

정답률 91%

누적 풀이 횟수 1,800+

평균 풀이 시간34초

/

나의 풀이 시간0

CC

F/7, 유방 발달(10m)

Hx

최근 1년간 9cm 성장

S/Sx

128cm(75~90p), 34kg(97p), 유방/음모 Tanner III/II

Lab

LH↑, estradiol↑

Img

Sella MRI: 정상

Etc

뼈 나이: 9세

Imp: 진성 성조숙증(central precocious puberty, CPP)

해설

8세 미만의 여아에서 유방 발달이 관찰되므로 성조숙증(sexual precocity)으로 진단되며, 중심성과 말초성을 감별하기 위해 GnRH 자극검사가 필요하다.

7세 여아가 10개월 전부터 유방 발달을 주호소로 내원하였다.

유방 발달은 Tanner stage III, 음모 발달은 Tanner stage II로 평가되었으며, 이는 여성 이차성징의 진행을 명백히 보여준다. 여성에서 이차성징이 8세 이전에 시작된 경우 성조숙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 또한, 지난 1년간 키가 9cm 자랐고, bone age가 실제 나이를 초과하고 있어 전반적인 성장 및 발달이 연령에 비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혈액 검사 결과 LH가 사춘기 전 여아의 기준치를 초과하였고, estradiol 상승도 동반되었으며, 이는 중심성 성조숙증(CPP)의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한다.

• Sella MRI에서는 뇌 병변이나 기질적 원인이 발견되지 않았으므로, CPP의 원인으로 구조적 이상은 배제되었다.

중심성과 말초성 성조숙증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GnRH 자극검사가 필요하다. 이는 LH 반응성을 통해 HPG axis 활성도를 평가하고 진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검사이다.

Tip

성조숙증 분류: GnRH 자극검사로 진성/가성을 감별

분류

진성 성조숙증

(중심성)

가성 성조숙증

(말초성)

병태생리

HPG axis 조기 활성화

HPG axis 활성화 이외의 기전

원인

특발성 (원인 모름), 시상하부 과오종, 뇌병변, 뇌 방사선 조사 등

난소낭종, congenital adrenal hyperplasia, McCune-Albright 증후군, 부신 종양 등

이차성징

완전함

배란 및 정자 형성 O

불완전

배란 및 정자 형성 X

성호르몬

증가

FSH, LH

높음 (사춘기 수준)

낮음 (사춘기 전 수준)

GnRH 자극검사**

FSH, LH 많이 증가

FSH, LH 많이 증가하지 않

오답 선지

• 테스토스테론: 남아에서 중심성/말초성을 구별하거나, 여아에서 부신 종양, 외인성 안드로겐 노출과 같은 말초성 원인을 평가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본 환아는 estradiol 및 LH 상승이 확인되어 중심성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현재 테스토스테론 측정은 진단적 가치가 없다.

• 염색체 핵형검사: 성조숙증과 연관된 몇몇 염색체 이상이 있지만, 본 환아는 전반적인 발달이 정상적이고 염색체 이상을 시사하는 소견이 없어 우선적인 검사가 아니다.

• ⁹⁹ᵐTc-갑상샘스캔: 갑상샘의 구조적 이상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검사로, 갑상샘 기능과 관련된 질환이 의심될 때 적합하다. 본 환아는 갑상샘 호르몬 수치가 정삼 범위에 있으며 불필요하다.

• 부신피질자극호르몬: Cortisol 분비 이상, 부신 종양 또는 선천부신과다형성과 같은 질환을 평가할 때 사용한다.

관련 이론

성조숙증

Reference

홍창의 소아과학 12e, pp.1144-1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