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번
[혈액종양-22-총평]
0
정답률 집계 중입니다.
누적 풀이 횟수 < 100
평균 풀이 시간-
/
나의 풀이 시간0초
해설
정답: 3
소아는 성장 중인 조직과 장기를 가지고 있고 기대 여명이 길어 방사선의 만성 및 지연성 후유증(성장장애, 내분비 이상, 인지·신경발달 저하, 청력손상, 심폐기능 저하, 골격 변형, 방사선 유발 이차암 등)에 대한 고려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방사선치료 계획 시 정상조직의 장기적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조사범위와 용량을 신중히 결정하고, 필요시 프로톤치료 등 정상조직 보호를 위한 특수기법과 소아 특유의 마취·고정법을 적용한다. 이 때문에 소아 종양에서는 방사선치료 후유증에 대한 고려사항이 성인보다 훨씬 많다.
오답 선지
① 성인 종양에 비해 방사선치료 조사면이 더 넓다.: 조사면 크기는 종양의 위치와 범위, 치료 목적에 따라 결정되므로 연령에 따라 일괄적으로 더 넓다고 할 수 없다. 소아는 체격상 절대 면적은 작을 수 있고, 일부 소아암에서는 오히려 광범위(예: 전뇌-척수) 조사가 필요할 뿐이다.
② 성인 종양에 비해 방사선치료의 총 조사량이 더 많다.: 총 조사량은 종양의 종류와 표준 치료 프로토콜에 의해 결정된다. 소아에서는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용량을 제한하거나 정상조직을 더 엄격히 보호하는 경향이 있어 일괄적으로 더 많다고 할 수 없다.
④ 성인 종양에 비해 방사선치료 효과가 나쁜 편이다.: 방사선치료의 효과는 종양의 방사선 감수성에 좌우된다. 많은 소아 종양은 방사선에 민감하여 좋은 반응을 보이므로 전반적으로 효과가 나쁘다고 일반화할 수 없다.
⑤ 모두 옳다.: 모든 문항이 옳다는 주장은 성립하지 않는다. 옳은 내용은 방사선치료 후유증에 대한 고려사항이 많다는 점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