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번
[혈액종양-22-총평]
0
70세 남자환자가, 1개월 전부터 우측 경부에 mass가 만져져 내원하여 촬영한 CT 및 PET/CT상 우측 경부에만 국한된 여러 hypermetabolic lymphadenopathy 소견이 확인되었다. 절제 생검(excisional biopsy)을 시행하였고 diffuse large B-cell lymphoma로 진단되었다. 치료는?
정답률 집계 중입니다.
누적 풀이 횟수 < 100
평균 풀이 시간-
/
나의 풀이 시간0초
해설
우측 경부에 국한된 림프절에서 절제생검으로 진단된 diffuse large B-cell lymphoma(DLBCL)은 공격적이고 전신성인 고등급 비호지킨 림프종이다. 절제생검은 진단 목적이며 근본적 치료는 전신 항암치료이다. 표준요법은 리툭시맙을 포함한 면역화학요법(R-CHOP)이며, 국소 방사선치료는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나 단독치료로는 불충분하다. 수술적 완전절제는 치료적 이점이 없어 권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는 항암치료이다. 정답은 (4) 항암치료이다.
오답 선지
① 경과 관찰을 한다.: DLBCL은 공격적이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어 단순 관찰만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조기 전신 항암치료가 필요하다.
② 방사선 치료를 한다.: 방사선치료는 국소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DLBCL의 전신적 성격을 고려하면 단독 방사선으로는 근본적 치료가 되지 않는다. 보조요법으로만 고려된다.
③ 수술적으로 병변을 모두 절제한다.: 수술은 진단(절제생검)이나 증상완화를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치료적 역할이 거의 없으며, 외과적 완전절제만으로 완치를 기대하기 어렵다.
⑤ 수술적으로 병변을 모두 절제하고 항암치료를 한다.: 항암치료는 필요하지만 수술적 병변 완전절제는 표준치료에 포함되지 않으며 불필요한 수술은 합병증만 증가시킨다. 절제생검 후 전신 화학요법(R-CHOP 등)이 표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