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양막파수와 조기진통의 개념이 헷갈립니다ㅠㅠ
박고
조회 239
26.05.29
조기양막파수 : preterm, 분만진통 시작 전의 양막 파수
조기 진통 : Preterm 에 양막 파수 없이 규칙적인 진통 + 자궁개대
이렇게 이해하고 있었어서 조기양막파수와 조기진통은 공존할 수 없는 개념이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이 문제의 경우에는 조기양막파수 + 조기진통으로 풀이를 해서... 또 그렇다고 둘이 함께 있는 경우는 뭐라고 부르는지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두 개념은 공존 가능한 개념인건가요? 그냥 Preterm 에 ROM 있는가, 규칙적인 진통 + 자궁개대 있는가 이렇게 별개로 나눠서 생각하면 될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여유있게
26.05.30
안녕하세요 선생님.
알렌에는 조기진통에 preterm + 규칙적인 진통 + 자궁개대 + 양막파수 없음으로 나와있는데,
'양막파수 없음'이 알렌 정의에만 적혀있는 것 같아요. 고민하시던 부분에 도움이 되셨으면.. 화이팅입니다.
ACOG Practice Bulletin No.171 (Management of Preterm Labor) "Preterm labor is generally based on clinical criteria of regular uterine contractions accompanied by a change in cervical dilation, effacement, or both, or initial presentation with regular contractions and cervical dilation of at least 2 cm before 37 weeks of gestation."
박고
26.05.30
오오 양막파수 여부는 상관없다고 다시 정리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