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시험 후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26년 1월 국시 후기

allen_md_official

조회 490

26.03.24

✨ 소개

  • 점수: 286점

  • 합격 여부: 합격

  • 소속/대학: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 사용한 이용권: ALLEN25

26년 국시 후기를 간단하게 들려주세요!

2차 임종평 정도의 난이도였고 생각보다 공부를 하더라도 맞추기 힘든 의외의 문제도 있었고 2025년 1,2차 임종평 문제에 해당하는 질병과 개념을 더 자세히 알고, 해당하는 2차 치료까지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도 많이 출제되었다.

시험 체감 난이도를 작성해주세요.

의료법규에서는 대부분 평이했지만 평소에 출제된 부분 외의 내용까지 알아야 하는 부분도 1,2문제 출제되어 알렌에 있는 굵은 글씨 외의 내용도 읽고 어느정도 외워야 했다.

예방의료는 임종평보다는 평이했으며, 알렌과 유니온 내용으로는 모두 커버 가능했던 것 같다. 의학각론 문제 중 마지막 교시에 해당하는 문제들이 제일 난이도가 높았던 것 같다.

아예 배우지 않았던, 퍼시픽 상의 내용 외의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고 2차 치료를 물어보는 문제도 많아서 마이너 내용도 한번쯤 모두 읽고 외워야 확실히 풀 수 있었던 것 같다.

국시 준비 과정을 작성해주세요.

우선 의학과 3,4학년 동안에 실습을 돌면서 정리했던 정리본을 위주로 공부를 하되, 알렌의 항목에 맞춰서 정리를 하고 내용을 추가했다. 그 정리본을 토대로 의학 총론 내용을 공부했으며, 비교적 비중이 적었던 마이너 내용은 알렌 내용 위주로 공부했다.

의료법규 내용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알렌 내용을 합쳐서 만든 정리본으로 공부를 했고 2026년 국시 이전에 새로 추가된 내용이 있을 것을 대비해서 직접 의료법규를 찾아보면서 새로운 내용을 숙지했다.

예방의료는 알렌 내용은 참고는 하되, 유니온 정리본 내용 (126페이지)을 위주로 공부를 했다.

시험 직전(D-1 ~7) 이건 보길 잘했다 / 안 봤으면 후회했겠다 싶은 게 있었나요?

D-7부터는 예방의료 내용을 조금씩 나눠서 봤고 D-1은 모르는 문제와 의료법규 내용 위주로 봐서 그 점이 좋았다.

🔥26년 7월 / 27년 국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하고 싶은 말!

2026년에 볼 임종평 1,2차를 한번더 풀고 해당하는 병의 진단, 치료 등에 대해서 더 정확하게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한 번 더 문제를 풀되 임종평 문제가 애매한 점이 있는 것을 숙지하면서 공부를 하면 좋을 것 같다.

👉 이용권 바로가기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