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오줌 색깔이..

알랜의서재

조회 1712

25.03.29

문제에서 오줌 색깔이 갈색인데,

이게 헤모글로빈뇨 때문인가요, 아니면 빌리루빈이 높아서 그런건가요..?

직접/간접 고빌리루빈 상황에서 오줌 색깔이 각각 어떻게 되나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4

lemonlime69

25.03.29

직접빌리루빈의경우만 유로빌리노겐 형태로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해당 케이스는 용혈성 빈혈이라 간접빌리루빈이 높은상태라 소변색과 빌리루빈은 큰관계가없겠네요 소변색이 검은것은 용혈에의한것입니다

25.06.10

일반적으로 용혈성 빈혈 (혈관 외/혈관 내 모두) 간접 빌리루빈이 증가하고, 요중 유로빌리노겐이 증가하며 “짙은 색의 소변”이 나타난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아요.

그 중 혈관 내 용혈의 경우 hemoglobinuria에 의해 검붉은색/콜라색 소변이 보일 수도 있구요.

직접빌리루빈이 증가되는 질환 (ex. 폐쇄성 황달) 에서는 요중 빌리루빈이 증가하며, 소변 색이 짙은 갈색이 된다고 합니다.

저도 헷갈렸는데 아래 표처럼 이해했습니다…! (유로빌리노겐과 빌리루빈 모두 짙은 색 소변을 나타냄)

세드릭디고리

25.06.19 (수정됨)

저도 첨언하자면 혈관내용혈로 인한 hemoglobinuria로 인해 소변 색이 갈색으로 나타난거라 생각했습니다.

문제 내에서 비장비대가 관찰되지 않으며 haptglobin감소, LDH 증가등의 증상은 혈관내출혈을 암시합니다. 때문에 마찬가지로 혈관내용혈의 증거인 hemoglobinuria가 관찰되고, 이로인한 소변색 변화가 원인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직접빌리루빈은 수용성으로 존재해서 소변색 변화를 일으킬 수 있지만, 간접빌리루빈은 지용성으로 존재하여 소변색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문제에서도 역시 간접빌리루빈이 증가한 상황으로, 빌리루빈에 의한 소변색 변화는 r/o시킬 수 있을 것 같네요.

본과삼학년

25.12.27 (수정됨)

갈색이라서 Hemoglobinuria 때문에 소변색이 변한건 맞는데 간접빌리루빈혈증일 때 소변색 변화가 없다는 것은 오개념입니다.


Indirect bilirubinemia 있을 때 지용성이니까 당연히 bilirubinuria가 나타나진 않겠지만, Indirect bilirubin 또한 <간에서 direct bilirubin 변환 후 담즙 배출->장에서 Urobilinogen으로 변환->일부가 장에서 혈액에 다시 흡수된 후 신장에서 소변으로 배출>의 과정을 거치기에 소변으로 배출되는 Urobilinogen 양 증가로 인한 소변색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결론: 소변이 검고 갈색인 것은 명백히 용혈성 빈혈에 의한 Hemoglobinuria를 시사하지만, Indirect bilirubinemia에 의해서도 소변색이 짙어질 수 있다.(관계 없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