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골수 세포가 많아서 CML의 백화점 소견보다 AML을 생각했는데, 아닐까요?

NeverCursed

조회 1437

23.12.19

그렇습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anjunyoung8814

23.12.19 (수정됨)

제가 이해한건 아래와 같습니다. 풋골수세포 = promyelocyte myleoblast -> promyelocyte -> myelocyte -> metamyelocyte -> band neutrophil -> segmented neutrophil ✔️AML : differentioaion 과정에서 분화 단계 중 하나의 immature form 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 Acute Leukemia (ex) AML : myleoblast -> promyelocyte -> ✔️여기까지 20% 이상이면 AML (그 이후 단계 X) ✔️CML : Arrest 없이 differentiation 가능하지만 한 clone의 모든 성장단계 cell 이 증가 (ex) CML : myleoblast -> promyelocyte -> myelocyte -> metamyelocyte -> band neutrophil -> segmented neutrophil ✔️이게 전반적으로 다 증가 (WBC 수치 높음) 이게 작성자님 생각 대로 하나만 많은게 중요한게 아니라 여러개로 나열되어있는지가 중요한거 아닐까요 증상은 쉽게 감별가능하고 PBS 만 가지고 생각했을 때 AML은 "조혈모세포 = 전구세포 = 미성숙세포 = 아세포 = 모세포"(Nucleoli 커지고, Auer rod 있고 초코파이 처럼 생긴거) 가 20% 이상. CML은 Blast 뿐만 아니라 골수계 세포들 (Neutrophil 등) 이 같이 높아진 것. Blast가 20% 이상일 수는 있는데 다른 basophil, eosinophil, segmented neutrophil 이런 애들이 전반적으로 같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AML과 다르네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NeverCursed

23.12.19

덕분에 정리가 되었습니다 두분 선생님 다 감사드립니다😀😀

anjunyoung8814

23.12.19 (수정됨)

그렇다고 이해했습니다. Promyelocyte 다음이 "Myelocyte"니까 그전까지 Blast인거 같고 그래서 APL 이 예후가 좋은거 아닐까요 AML 중에서도. Myeloblast보단 한 단계 분화한게 많은거니가 여튼 Blast = Myeloblast + Promyelocyte라고 이해했슴. * 17년도 기출보니까 Promyelocyte랑 Blast랑 구분하네요 => Blast는 Myeloblast고 Promyelocyte는 그 다음 단계라고 보시면 될 듯

anjunyoung8814

23.12.19

나도 덕분에 이해했슴다

minxsr

23.12.19

1회독 때 Myelocyte 발생 순서 계보를 생각치 못했어서 불문율 식으로 노가다 일대일대응 시켰는데, 드디어 명쾌한 설명을 보네요. 두분 다 감사합니다!

존스홉킨스의대생

24.06.19 (수정됨)

1️⃣Myeloblast - 골수아세포=골수모세포=조혈모세포=전구세포

여기는 aml에서 많이보이는 blast (blast=골수아세포=전구세포)가 20프로 이상이다? 그러면 aml입니다!!!!

2️⃣Promyelocyte = 전골수세포 = 풋골수세포 = 풋뼈속질세포 = 전골수구

여기까지가 aml , pml이 프로마이엘로사이트가 많아지는건데 aml보다 한단계 더 분화된 상태네요 ,요 단계는 비타민에이, 레티노익에시드로 더 분화시킬 수 있는거죠!

———————-

이 아래 단계부터 neutrophil basophil eosinophil로 각자 분화가 됨 , 그러므로 윗단계까지는 미분화단계인거죠(aml) 이 이후부터는 cml에서 많이 보일 수 있는 조금 더 성숙한 세포들

3️⃣Myelocyte =골수세포 =골수구 = 뼈속질세포

4️⃣Metamyleocyte=늦골수세포 =늦골수구

이렇게 한글 이름까지 외워야 하겠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