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절 비대 양성/ 악성 소견 섞여 있을 때
hereiam
조회 1406
24.03.04
양성 소견 : 1cm 이하, 부드러움, 움직임
악성 소견 : 통증 없음
악성 소견도 있으니 혹시 몰라 감별하려고 목 덩이 생검 골랐는데
이런식으로 양성 악성 소견 섞여 있을 때 뭘로 구분해야 될까요?
해설처럼 크기가 제일 중요한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decaf
24.03.04 (수정됨)
저도 궁금해서 레퍼런스로 달린 해리슨 다시 읽어봤는데요, Patients with node(s) ≤1.0 cm2 should be observed after excluding infectious mononucleosis and/ or toxoplasmosis unless there are symptoms and signs of an underlying systemic illness. 라는 구절이 있어서, 다른 동반증상이 없으므로 일단 f/u 하기로 한 것 같습니다. 아픈 건...안 아플 수도 있을 거 같네요(?)
hereiam
24.03.04
앗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빵빵슬기
24.04.21
압통과 통증은 구분해야할듯요
wjswhdgus1209
24.07.09 (수정됨)
소아는 10세까지 림프절이 정상크기의 2배까지 급격하게 커졌다가 다시 10년에 걸쳐 천천히 줄어듬
따라서 성인 기준 정상범위 이상으로 커진 무통성의 림프절이 자주 촉지됨
이건 기타 감염의 징후나 악성소견이 없는 한 림프절비대가 아니라 정상적인 성장에 따른 변화임
+) 다른 얘기지만 애들은 병원가기 싫어서 아파도 안아프다하거나
꾀병부려서 안아파도 아프다 하기때문에
Hx taking한거나 PE반응하는거만 믿으면 안되고
진짜로 압통 있는지 확인하려면 몰래 슬쩍 눌러봐야됨
셔닝
24.12.12
Kid 잘알
댓글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