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착심장막염, 심장눌림증 경정맥 부분
존예세린
조회 473
25.10.18
너무 헷갈려서 제 나름대로 정리해봤는데 틀린부분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둘다 정맥압이 증가하여 경정맥이 확장되어 보이는 것은 동일한데
교착심장막염에서 보이는 Kussmaul’s sign 라는 특징적인 소견은
흡기시 이미 상승되어 있는 경정맥압이 상승하는 상황 (정상은 감소)
그럼 심장눌림증에서는 이미 상승되어 있는 경정맥압이 흡기시에는 보통 줄어듦 (Kussmaul’s sign이 드무니까)
그리고 심장눌림증에서는 저혈압 상태이지만 경정맥부분은 특이하게 혈압이 높은상태
+) 기이맥에서 말하는 흡기시 10 이상 떨어지는 수축기 혈압은 경정맥이랑 관련없음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너구리평론가
25.11.11 (수정됨)
넹 제가 이해한대로 말씀드리면… 말씀하신대로 두 질환 모두 우심방 압력 증가해(심막/삼출액이 누르니까) 경정맥압이 높아집니다.
심장눌림증에서 심낭내 삼출액이 심장을 압박해 이완기 충만을 방해하고 심실이 충분히 채워지지 못해 SV가 감소합니다. 그래서 MAP가 떨어지고 저혈압이 됩니다.
기이맥은 수축기 ‘동맥’혈압이 10mmHg 떨어진다는 거니까 JVP랑 별로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존예세린
25.11.15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