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전도에서 RV hypertrophy는 아니지 않나요?
국시화이팅팅
조회 1054
24.03.15
심전도에서 V1,V2 에서 R파가 크지 않고 (R<S),
QRS 축도 계산해보면 Rt axis deviation은 아닌 것 같은데 해설이 잘못 된 걸까요?
그리고 해설과 별도로,
폐고혈압과 폐성심 이론에서
‘RV strain이 II, III, aVF에서 ST depression, T inversion’이라고 나와있는데, inferior lead가 아니라 V1~3에서 ST depression 이랑 T inversion이 나와야 되는 거 아닌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국시대박기1
24.03.15
RV strain pattern: V1-V3, inferior lead도 모두 맞습니다. 그러나 inferior lead는 lead 3에서 확연하게 보이는 경우 의미있을 것입니다. (비슷한 이유로 inferior STEMI에서 우심실경색 vs. LCX lesion을 감별하는 포인트는 lead 3 vs. 2 비교입니다. lead 3가 오른쪽)
국시대박기1
24.03.15
위의 문항에서 axis는 lead 1, aVF뿐 아니라 aVL을 같이 보면 도움이 됩니다. lead 1은 isoelectric에 가까우나 aVL은 확실히 negative이네요. (그렇지만 aVR negative, 1 isoelectric으로 RAD가 유의미한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국시대박기1
24.03.15
또한 우심실 비대는 ecg보단 cxr에서 더 확실하고,, 저는 precordial lead에선 RVH보다 delayed transition (poor R wave progression) 이 먼저 눈에 띄었습니다. 다만 PRWP는 비특이적인 finding입니다. LVH, RVH, old MI (anterior wall) 등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국시화이팅팅
24.03.17
앗 inferior 영역도 RV 인데 기본적인 걸 물어봤네요!😅 심전도 상 우심실비대가 뚜렷하지 않아도 만성폐질환 의심되는 과거력과 우심실부전 증상, cxr 소견으로 cor pulmonale 진단할 수 있겠군요! 감사합니다~~
우적우적
24.04.22
와 선생님 순환기 공부하며 매번 감탄하고 갑니다. 심장내과에선 국시대박기1님을 놓친다면 큰 국가적 손실일 것 같습니다... 현 시국엔 쉽지 않겠지만 ㅠㅠ... 국시대박기1 선생님 항상 몹시 고차원적 개념의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국시화이팅팅 선생님도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느림보거북이
26.05.11
그러니까 transition zone이 v5~v6로 옮겨진 clockwise 이동 이라는 것인데요. 그럼 이건 우심실 비대보다 좌심실 비대나 old MI, 폐질환으로 심장이 수직으로 눌린경우벡터가 뒤쪽으로 밀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심실 비대가 되면 벡터가 좌심실방향보다 우심실 방향으로 전도되어 counterclockwise이동으로 바뀔거라 poor r wave progression을 보면 우심실 비대하고는 거리가 멀어보입니다.
느림보거북이
26.05.11
그리고 rv hypertrophy는 4가지 경우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 1번 v1에서 R/S>1인 소견 2번 right axis deviation을 보이는 경우, 3번 rv strain 소견을 심전도에서 보이는경우(v1에서 st segment와 twave의 위치관계) 4번 vat( ventricular activation time 즉 q~r까지의 시간)이 0.03초 초과인경우 로 판단을 할 수 있는데 이 ecg에서는 right axis deviation만 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rvh는 없다고 판단이 드는데 어떻게생각하시나요
댓글 7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