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암 과거력 있는 경우 SERM 사용 가능한가요?
여라
조회 832
25.07.06
SERM도 자궁내막 증식을 유발할 수 있다는데
자궁내막암 과거력 있는 경우 금기인건가요? 딱 정리된걸 못 찾아서요ㅠㅠ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ooooofours
25.07.06
SERM 중에서도 타목시펜은 자궁내막 agonist로 작용하는데 랄록시펜은 자궁내막 antagonist로 작용해서 괜찮은 거로 알아요
쑹
26.01.01
SERM도 세대별로 특징이 다릅니다.
1세대(tamoxifen) : 유방에서 estrogen antagonist 역할, 자궁에서는 agonist로 내막 증식
2세대(raloxifene) : 자궁, 유방에서 antagonist 역할로 내막 증식 효과 없음
3세대(bazedoxifene) : 조직 특이성 더 높아짐, 안면 홍조 등의 부작용 개선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