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

자궁내막암 과거력 있는 경우 SERM 사용 가능한가요?

여라

조회 832

25.07.06

SERM도 자궁내막 증식을 유발할 수 있다는데

자궁내막암 과거력 있는 경우 금기인건가요? 딱 정리된걸 못 찾아서요ㅠㅠ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ooooofours

25.07.06

SERM 중에서도 타목시펜은 자궁내막 agonist로 작용하는데 랄록시펜은 자궁내막 antagonist로 작용해서 괜찮은 거로 알아요

26.01.01

SERM도 세대별로 특징이 다릅니다.

1세대(tamoxifen) : 유방에서 estrogen antagonist 역할, 자궁에서는 agonist로 내막 증식

2세대(raloxifene) : 자궁, 유방에서 antagonist 역할로 내막 증식 효과 없음

3세대(bazedoxifene) : 조직 특이성 더 높아짐, 안면 홍조 등의 부작용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