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성 알도스테론증과 nephrogenic di
느림보거북이
조회 274
26.01.20
일차성 알도스테론증에서 nephrogenic di가 잘 생기는 이유가 뭔가요? 그럼 hypernatremia도 잘 동반되어야하는거 아닌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iIlIllIIiiiilI
26.01.20
알도스테론 과다 → 저칼륨혈증 → 집합관 AQP2↓, ADH 저항성 (신장은 고장) → 다뇨
그러나 시상하부의 삼투수용체·갈증중추는 정상이라서 계속 물을 마시게 됩니다. hypernatremia는 잘 안 생겨요.
즉 집합관은 고장났어도 시상하부는 멀쩡해서 칼륨만 배출되는겁니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