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

쿠싱병과 ectopic ACTH 관련 질문

KHAKI

조회 111

26.06.07

low dexa에서는 감별이 안되는데 high dexa에서는 감별이 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요아정

26.06.07 (수정됨)

그냥 직관적으로 조금 혼낸 거(low dose)랑 크게 혼냈을 때(high dose) 반응이 다른 거...

쿠싱병은 glucocorticoid Rc 가 있긴 있는데 적으니까 low dose일 땐 반응 없다가 high dose 때려넣으면 반응을 하고 ectopic은 HPA 축이랑 상관 없어서 dexa high dose로 줘도 반응을 안 하는 거죠

KHAKI

26.06.07

HPA axis가 엉망이라도 high dose에는 반응한다는 뜻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