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

75g OGTT가 안되는 이유

학점확대멈춰

조회 1445

24.04.09

임의 혈당이 재기 쉬우니 선별검사 목적으로 먼저 하는 건가요? 당뇨병 진단이 목적이면 OGTT도 해도 될 거 같은데 왜 답이 될 수 없는지...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5

알렌알렌

24.04.09

문제상황에서 그 검사를 하고 바로 진단 내릴 수 있는 거를 고르라는 늬앙스여서 1번인거 같습니다!

푸른호두

24.04.09

당뇨병 진단을 위해서는 공복혈당/75gOGTT/당화혈색소 셋을 해서 2개 이상이 나오거나 or 임상양상+임의혈당>200 이어야 하니까 현재상황에서 한가지만 검사해도 진단이 가능하려면 임의혈당이 맞을 것 같습니다

Arcticsquid

24.04.09

흠, 이 사람은 당뇨 해당하는 증상들이 많아 좀 제1형 급으로 세게 오고 있는 듯하니까 임의 혈당도 바로 재도 200 mg/dL 이상일 가능성이 커서 굳이 당부하검사를 하기보다 바로 해 보는 것 같네요. 근데 전 오히려 HbA1C도 생각하긴 했는데 이건 공복혈당도 함께 126 mg/dL 이상이어야 해서 임상양상이 있는 경우에서 바로 알 수 있는 건 임의 혈당인가 보네요. 다만 HbA1C가 3개월부터 의미가 있어지는데 3개월 전부터 체중감소 등 증상이 있어서 어차피 이것도 이상이 있지 싶기는 하지만...

학점확대멈춰

24.04.09

다들 감사합니다

개구리중사뽀로로

24.04.25 (수정됨)

저희 교수님이 75g OGTT는 300ml에 당 75g 들어있는 일종의 음료수를 5분 안에 먹는 거라서 당도가 너무 높아 환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고역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그걸 생각해보면 문제 상황에 답을 고르자면 1번이 맞긴 한거 같아요. 알렌 당뇨 파트 이론쪽에 있는 질문에 대한 다른분 답변으로는, 75gOGTT는 일상생활이 아닌 특수한 상황이라서 ‘임의혈당‘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긴 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