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

문제가 조금 이상한 게

olecranon

조회 2125

24.07.28

1) TG>400 이므로 LDL-C 계산하는 공식 (LDL-C = Total C - HDL - TG/5) 을 정확하게 쓸 수 없다는 점.

이 공식을 써서 구한 LDL값이 81인데, 실제로는 이거보다 높을 가능성이 있어보임

2) 예전 질문글의 답변들 읽어보니 학회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이 상황에서는 statin부터 쓰는 게 맞아 보임

더 추가해주실 생각이 있으면 답글 부탁드려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4

알파6038

24.08.20

LDL과 non -HDL이 목표치 이하니까 fibrate를 줘야하는거 아닐까요. 우선 고려대상들이 전부 정상이니 fibrate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olecranon

25.06.01

답변 감사합니다.

༼;´༎ຶ ۝ ༎ຶ༽

25.06.12

1) LDL-C 공식은 TG 400넘어서 안쓰는게 맞는거 같고 (LDL-C가 실제보다 낮게 나옴)

2) 옛날 문제라.. 최신 가이드라인 따르면 TG200~499에서 LDL-C 수치가 목표보다 낮다고 해도 TLC 이후 개선 없으면 ASCVD 예방위해 non-HDL-C 타켓으로 statin을 쓰는게 권고되니 요즘엔 선지에 statin하고 fibrate 같이 안주지 않을까 싶네요.

olecranon

25.06.14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