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

수술이 답인 이유

느림보거북이

조회 246

26.04.12

mass effect + 임신원하지 않을것으로 추정 이렇게 보면 될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닥터핑피링

26.04.13

네 그렇게 보시면 됩니다. 자궁선근증의 수술적치료에는 Adenomyomectomy와 hysterectomy 가 있지만 adenomyomectomy의 경우 재발가능성, 수술 후 임신 시 자궁파열 및 태반이상 위험 증가 등으로 인해 산부인과 최근 가이드라인에서 조건부로 고려가능하지만 일반 권고 표준치료로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자궁선근증의 수술적 치료료는 우선적으로 hysterectomy를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수술적응증에는 다음에 서술한 내용들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환자의 가임력 보존 필요 여부와 환자가 수술을 원하는지 여부가 되겠습니다.

  1. 약물치료 실패 : 비수술적 치료에도 통증/출혈 지속

  2. 심한 월경과다를 통한 빈혈 -> 수혈 필요하거나 철분 치료에도 조절 안됨

  3. 심한 골반통, 월경통

  4. 더 이상 임신 원하지 않음

엥오잉

26.05.02

애초 선지에서 adenomyosis의 치료가 될 수 있는 것이 자궁절제술밖에 없도록 주어진 것 같네요.

구리자궁내장치 -> 월경통 증가시킴
생식샘자극호르몬 -> FSH/LH 등을 의미. 치료로 쓰이는 GnRH agonist는 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임.
에스트로겐 -> unopposed estrogen에 의해 당연히 악화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