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식증에서 GnRH antagonist 안쓰는 이유?
notme
조회 1397
24.08.31
자궁내막증식증도 unopposed estrogen에 의해 발생하므로 estrogen을 감소시켜주면 될텐데
왜 GnRH antagonist는 치료제로 쓰이지 않나요?
고견 부탁드립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isaac830
25.02.02
Unopposed estrogen은 LH,FSH 에 의해 생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GnRH agoinst를 사용해도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 ༎ຶ༽
25.08.05
unopposed estrogen = progesterone 없이 estrogen만 과도해서 그런거 (균형 문제)
치료: progesterone 보충
* GnRH agonist는 FSH,LH 막아서 estrogen, progesterone 둘 다 낮춤. 굳이 에스트로겐 낮추면서 골밀도 감소, 폐경 증상 등 부작용 유발하는건 비추. 보통 GnRH agonist를 치료로 쓰는 질환들은 부작용 감수하고 estrogen 자체를 없애서 estrogen으로 먹고사는 병변을 굶겨죽이는 느낌이 많음.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