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

자궁내막증식증에서 GnRH antagonist 안쓰는 이유?

notme

조회 1397

24.08.31

자궁내막증식증도 unopposed estrogen에 의해 발생하므로 estrogen을 감소시켜주면 될텐데

왜 GnRH antagonist는 치료제로 쓰이지 않나요?

고견 부탁드립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isaac830

25.02.02

Unopposed estrogen은 LH,FSH 에 의해 생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GnRH agoinst를 사용해도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 ۝ ༎ຶ༽

25.08.05

unopposed estrogen = progesterone 없이 estrogen만 과도해서 그런거 (균형 문제)

치료: progesterone 보충

* GnRH agonist는 FSH,LH 막아서 estrogen, progesterone 둘 다 낮춤. 굳이 에스트로겐 낮추면서 골밀도 감소, 폐경 증상 등 부작용 유발하는건 비추. 보통 GnRH agonist를 치료로 쓰는 질환들은 부작용 감수하고 estrogen 자체를 없애서 estrogen으로 먹고사는 병변을 굶겨죽이는 느낌이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