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학적 분화도
두부김치
조회 860
25.02.16
KMLE에는 상피성 난소암에 대해서
Stage 뿐만 아니라 Grade(조직학적 분화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데
Grade 1,2,3는 benign, borderline, malignant를 의미하나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듀어어어
25.05.19
오 아뇨, Grade1은 benign으로 보기는 어렵고,
Grade는 조직학적으로 세포의 분화 정도를 나타낸다고 봐야합니다.
Grade 1: well-differentiated (고분화)
Grade 2: moderately differentiated (중등도 분화)
Grade 3: poorly differentiated (저분화)
즉, Grade가 높을수록 세포의 분화도가 낮고, 악성도가 증가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benign/bordeliner/malignant 보다는, malignant 종양 내에서의 분화 정도를 반영하는 지표라는 점에서 구분해서 이해하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일 것 같습니다.
lIlIll
25.06.28
benign은 정상 세포분화가 이뤄지고 침습하지 않습니다.
malignant는 분화도도 낮고 침습적인 특징입니다.
그런데 암과 비슷하게 분화는 엉망이지만 주변 조직으로 침습은 잘 하지않는 종양이 있는데 그것을 borderline이라고 합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