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PSGN의 치료정리

kevinn9412

조회 1380

25.12.10

<PSGN의 급성기 치료>

염분제한: 무조건 우선되는 초 중요 1순위 치료 반드시 한다.

Loop diuretics(furosemide): 약물을 쓴다면 1st line. Psgn 핵심은 volume overlaod

수분 제한: 염분제한+loop 쓴 이후에 [소변감소, 심한부종, pul edema 등 vol overload 증상 지속되면] optional 하게 고려하는 치료. 해당 적응증 아니면 안하고 적응증이라도 생략 가능한 optional therapy

항고혈압제: 항고혈압제 중에서는 CCB가 가장 우선됨.

=======================================

일단 가장 중요한게 염분제한+ Loop diuretics(furosemide)이다!!-> 이 두가지가 가장 먼저 우선되어야함. 이후에 수분제한까지 할지 말지는 optional.

대부분 이거로 해결 됨. 근데 만약 이뇨제를 썼는데도 volume control이 안된다?

혹은 혈압이 160/90 막 이렇게 높다? (정확한 cut off 가 없음 psgn에서 고혈압 약물 사용 level에 대한)

그러면 이제 CCB를 고려하는거임(ACEi ARB는 선호하지 않음)

ACEi ARB는 급성기가 지나고 신기능이 회복된 이후에 만성기에서도 계속 단백뇨 등이 지속될 경우에나 고려하는 느낌. (드물다_)

#핵심 암기: [염분제한+Loop diuretics]->[수분제한(optional)]-> [항고혈압제(CCB)]

Cf. PSGN에서는 한번 측정한 일회성의 혈압 수치가 중요한게 아니라 Volume overload 조절 여부, 증상 , BP의 지속성을 중요하게 본다.

최근에 디테일한 치료 가끔 물어보길래 해리슨 KIDIGO Uptodate 참고해서 정리해보았는데

혹시 잘 아시는 분 계시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14

짱아지가세상을구한다

25.12.10

최고

초콜릿

25.12.10

기출기준으로 소아 140도 고혈압으로 보고 약썼어요 ㅎㅎ

삭제된 댓글입니다.

알렌테스트

25.12.10

전공의 시험문제에서도 ACEi랑 CCB 두개 주고 답이 CCB로 많이 나옵니다

정답률도 낮고요

로페라세트론

25.12.12

이게 성인, 소아 둘다 해당하는 치료인가요?

로페라세트론

25.12.12

만약 성인에서 CCB, ACEi 둘중에 골라야하면 고혈압성 뇌병증 있을 땐 CCB, 없을 땐 ACEi가 우선일까요?

BEbibibi

25.12.13

정리감사합니다.

그런데 사구체 손상으로 인해 GFR이 감소해서 Cr이 상승한 경우에도 여전히 이뇨제를 쓸수 있을까요?

어딘가에서 Cr이 높으면 이뇨제를 쓰지 않는 문제를 하나 봐서 여쭙습니다.

즉,

PSGN으로 인해서 혈압이 높고 Cr이 정상이라면 : 이뇨제

혈압도 낮고 Cr이 높다면 : 이뇨제말고 NS

근데 혈압이 높고 Cr도 높다면 : ??? 이뇨제를 주자니 신장에 무리가 갈것같고.. NS를 주자니 volume overload 시키는거고...

BEbibibi

25.12.13

PSGN 문제를 보니 Cr이 한 2.3 정도여도 이뇨제를 쓰네요

다른파트 문제에선 Cr이 9면 이뇨제를 쓰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이뇨제를 쓸수 없는 Cr의 정확한 수치는 뭘지 궁금해지네요ㅠㅠ

BEbibibi

25.12.13

공부하고 정리합니다. 틀릴수도 있습니다.....

CKD에서 volume overload일때, 이뇨제 vs 투석 -> Cr 자체가 투석의 적응증이 되는 것은 아니나, CKD라는 hx 가 있고 Cr이 10 이상이라면, 신장기능이 이미 망가졌을 가능성이 큼 -> 이뇨제 써도 효과 없을가능성 크니 , 투석을 좀 더 고려함

AKI에서 volume overload일때, 이뇨제 vs 투석 -> 신장기능이 영구적으로 망가진 CKD와는 다르다.

Cr이 올라있어도 써볼수는 있다. (BP 낮거나 무뇨일땐 안씀) 단순히 Cr이 높으니 이뇨제를 안쓴다 라고 기억하면 위험함!

PSGN으로 인한 AKI에서, 이뇨제 vs NS -> 역시 Cr이 올라있다고 이뇨제를 안주는건 아님.

+ PSGN은 volume overload가 주 기전이니까, NS는 답이 될 수 없음

kevinn9412

25.12.13 (수정됨)

  1. loop diuretics 같은 경우 GFR 30 미만에서도 효과가 있습니다. 심지어 10, ESRD에서도 일정부분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tubular secretion이 감소하여 고용량이 필요하고 anuria일 경우에는 효과가 없다고 알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하지만 Thiazide계열은 GFR30 미만일 경우에는 효과가 거의 없고,

  3. K-sparing diuretics(Spironolactone, eplerenone)도 GFR 30미만에서는 위험합니다.

아무튼 그래서 Cr 10이면 gfr이 낮아서 “이뇨제에 효과가 없으니까 ” 투석해야한다는 말은 조금 맞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다만 Cr 10 정도의 level이라면 실제 임상에서는 효과가 감소하고, loop diuretics라고 하더라도 고용량이 필요하며 이뇨반응이 불충분할 수 있고, 다른 혈액수치라던가, 증상등이 투석을 해야하는 상황일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단순히 cr 수치로 이뇨제를 안쓰면 안된다고 정리하신것 좋은 것 같습니다.

kevinn9412

25.12.13 (수정됨)

이뇨제를 주자니 신장에 무리가 갈 것 같아서 고민된다고 하셨는데 이 생각은 조금 위험할 수 있는게

이뇨제=신장에 무리를 준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안될 것 같습니다.

신기능이 나쁘다는 이유만으로 이뇨제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유효동맥혈량과 체액상태로 결정해야합니다. 간신증후군이나 탈수처럼 혈관내용적이 감소된 경우에는 이뇨제가 “신장 관류”를 악화시키므로 중단해야하고, 반대로 체액 과다가 있으면 신기능이 나빠도 이뇨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뇨제가 울혈이나 volume overload를 조절하는 증상 치료이며, 심부전이나 aki에서 volume overload에서 이를 조절해주면 오히려 신장관류가 개선되어 cr이 안정되거나 좋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뇨제를 써서 신장에 무리가 간다는게 걱정되는 상황을 [과도한 이뇨(저혈압이나 저혈량)이 될 경우 prerenal AKI 가 유발되는 경우] 생각하셔서 말씀하신 건 아닐 것 같아 언급드렸습니다.

다시 최종 정리하면, Cr 이 높다는 사실만으로 이뇨제를 피하는게 아니라, volume overload가 있으면 오히려 loop 로 먼저 조절해야하고요, 무뇨이거나 투석적응증이면 투석한다고 생각하시면 단순할 것 같습니다.

지식이 짧다보니 자꾸 말이 길어지네요. 오개념이 있을 수도 있겠으나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써보았습니다.

토르

26.01.01

PSGN의 치료정리 ㅇㄷ

개기면드럼통

26.03.19

ㅇㅇㅇㅇ

jking357

26.06.05

PSGN 치료 ㅇㄷ

wayne1007

26.06.15

Psgn tx ㅇ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