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오답 선지 해설에서 하제 남용이 대사성알칼리증을 유발한다는데, 대사성 산증도 유발할 수 있는것 맞을까요?

알렌의시대

조회 350

25.12.31

국시 문제에서도 하제로 인한 대사성 산증 기출 되었었는데요.

이 문제에서 답이 DKA라는건 확실하지만

대사성 산증이라 하제가 답이 아니라는 해설은 틀린 것 맞을까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삐뽀비보

25.12.31

초기 설사=Extrarenal bicarbonate loss 로 대사성 산증

만성 하제남용=Contraction alkalosis, 체액 손실이 많아지니 RAAS 항진, 그래서 알도스테론 작용이 많아져 대사성 알칼리증, 저칼륨혈증

알렌의시대

26.01.0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