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KA 대사성 산증과 칼륨
메트로니다졸리다
조회 221
26.02.19
원래 H+와 K+ 같이 변하잖아요!
근데 산증 (고H+)인데 저K인 경우가 3가지 있다고 알고 있어요 DKA, type 1 RTA, type 2 RTA
근데 문제에선 K+가 upper normal (대충 고K+)인데, 산증 (고H+)라서 DKA는 답이 아니라고 생각했거든요!
뭐가 틀렸나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호러스알렌
26.02.19
DKA는 산증이면서 고K입니다~
이론 내분비>당뇨>당뇨의 급성 합병증>DKA
메트로니다졸리다
26.02.20
제가 잘못 알고잇엇나봅니다 감사합니다!
bih
26.04.08
diarrhea에서도 hypokalemia & metabolic acidosis 가능
사과냠냠
26.05.08 (수정됨)
DKA는 가성 고칼륨혈증 상태입니다. 실제 몸에서는 칼륨이 부족한데, 혈액 검사상에서는 높게 나타나요.
1) 인슐린이 칼륨을 세포 안으로 넣어줘야 하는데, 인슐린이 부족하니 못 들어가고 혈액에 칼륨이 머물게 됨
2) 대사산증이란 말은 혈액에 수소가 많다는 말인데, 이때 몸의 대응으로 수소를 세포 안으로 집어넣게 됨 -> 전하가 맞아야 하니까 칼륨을 혈액으로 내보냄
3) 근데 높은 혈당이 소변으로 빠져나갈 때 칼륨도 끌고 나감 -> 칼륨 손실
=> 종합해봤을 때, 칼륨은 몸 밖으로 나가고 있는데, 세포 안에 있던 칼륨이 마구 혈액으로 나온 상태여서 혈액검사상으로는 고칼륨혈증으로 보임
=> 그래서 인슐린 치료해주고 나서(=칼륨이 세포 안으로 들어감) 저칼륨혈증 발생 가능
=> 따라서 칼륨 정상 레벨이어도 보충해주는 것
메트로니다졸리다
26.05.08
오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ㅠㅠ 근데 저거 예전에 공부해서 리셋됐어욬ㅋㅋ큐ㅠㅠ 다시 해야지 뭐..ㅠㅍㅍㅍ푸ㅜㅠㅠ
댓글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