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DKA 대사성 산증과 칼륨

메트로니다졸리다

조회 221

26.02.19

원래 H+와 K+ 같이 변하잖아요!

근데 산증 (고H+)인데 저K인 경우가 3가지 있다고 알고 있어요 DKA, type 1 RTA, type 2 RTA

근데 문제에선 K+가 upper normal (대충 고K+)인데, 산증 (고H+)라서 DKA는 답이 아니라고 생각했거든요!

뭐가 틀렸나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5

호러스알렌

26.02.19

DKA는 산증이면서 고K입니다~

이론 내분비>당뇨>당뇨의 급성 합병증>DKA

메트로니다졸리다

26.02.20

제가 잘못 알고잇엇나봅니다 감사합니다!

bih

26.04.08

diarrhea에서도 hypokalemia & metabolic acidosis 가능

사과냠냠

26.05.08 (수정됨)

DKA는 가성 고칼륨혈증 상태입니다. 실제 몸에서는 칼륨이 부족한데, 혈액 검사상에서는 높게 나타나요.

1) 인슐린이 칼륨을 세포 안으로 넣어줘야 하는데, 인슐린이 부족하니 못 들어가고 혈액에 칼륨이 머물게 됨

2) 대사산증이란 말은 혈액에 수소가 많다는 말인데, 이때 몸의 대응으로 수소를 세포 안으로 집어넣게 됨 -> 전하가 맞아야 하니까 칼륨을 혈액으로 내보냄

3) 근데 높은 혈당이 소변으로 빠져나갈 때 칼륨도 끌고 나감 -> 칼륨 손실

=> 종합해봤을 때, 칼륨은 몸 밖으로 나가고 있는데, 세포 안에 있던 칼륨이 마구 혈액으로 나온 상태여서 혈액검사상으로는 고칼륨혈증으로 보임

=> 그래서 인슐린 치료해주고 나서(=칼륨이 세포 안으로 들어감) 저칼륨혈증 발생 가능

=> 따라서 칼륨 정상 레벨이어도 보충해주는 것

메트로니다졸리다

26.05.08

오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ㅠㅠ 근데 저거 예전에 공부해서 리셋됐어욬ㅋㅋ큐ㅠㅠ 다시 해야지 뭐..ㅠㅍㅍㅍ푸ㅜ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