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단백뇨 위양성

두부김치

조회 765

24.05.30

비중이 높아서 단백뇨 위양성 가능성도 고려해야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dipstick(2+)가 정량검사 1.2g에 비해 낮게 나왔는데 albumin이 아닌 proteinuria도 고려해야 할 것 같은데, 고견 부탁드립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3

제노

24.05.31

  1. 그래서 정량검사를 실시했더니 유의미한 수치의 단백뇨가 나왔네요.

  2. dipstick이 정확한 검사가 아니기 때문에 특정 질환을 시사하는 증거가 없으면 MM 같은 질환을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나이가 어리고, 유병률도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요) 특히 이 환자의 경우는 혈뇨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하게 단백뇨만 있는 경우와는 다르게 접근을 해야하며, dysmorphic RBC가 있으므로 사구체성 혈뇨를 시사하며 serologic evaluation 후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가장 합당해보입니다.

저녁에먹는삼겹살

24.08.12 (수정됨)

thin basement membrane disease 같은 거 의심해서 생검해보는 거 아닐까요??

오히려좋아

24.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