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뇨 위양성
두부김치
조회 765
24.05.30
비중이 높아서 단백뇨 위양성 가능성도 고려해야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dipstick(2+)가 정량검사 1.2g에 비해 낮게 나왔는데 albumin이 아닌 proteinuria도 고려해야 할 것 같은데, 고견 부탁드립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제노
24.05.31
그래서 정량검사를 실시했더니 유의미한 수치의 단백뇨가 나왔네요.
dipstick이 정확한 검사가 아니기 때문에 특정 질환을 시사하는 증거가 없으면 MM 같은 질환을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나이가 어리고, 유병률도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요) 특히 이 환자의 경우는 혈뇨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하게 단백뇨만 있는 경우와는 다르게 접근을 해야하며, dysmorphic RBC가 있으므로 사구체성 혈뇨를 시사하며 serologic evaluation 후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가장 합당해보입니다.
저녁에먹는삼겹살
24.08.12 (수정됨)
thin basement membrane disease 같은 거 의심해서 생검해보는 거 아닐까요??
오히려좋아
24.11.07
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