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조기양막파수에서 태아곤란 (fetal distress) 시 왜 재왕절개가 아니라 유도분만일까요?

mok06051

조회 158

26.06.03

2) 24+0주 ~ 33+6주: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태아 성숙을 위해 34+0주를 목표로 경과관찰

(1) Expectant management

① 분만을 유도하지 않고 대기하되, 진통이 있을 경우 그대로 분만 진행

② 즉, 진통이 있어도 자궁수축억제제(tocolytic)는 사용하지 않음

③ 분만을 의도적으로 유도해야 할 때: 융모양막염, 태아곤란(fetal distress, ‘태아 심박수 해석 및 처치’ 참고)

-> 여기서 fetal distress 는 late 이나 variable deceleration 상황이라고 했을때 자궁수축제는 오히려 저산소증을 악화시켜 금기 아닌가요? 그래서 보존적 치료로 교정이 안될 시 에는 제왕절개를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5

플라잉비둘기

26.06.03

맞죠. 의도적으로 분만을 유도한다는 표현은 유도분만(질식분만)과 제왕절개 모두를 포함합니다

플라잉비둘기

26.06.03

그런데 알렌 저 링크까지 연결되게 복붙은 어케한건가요???

mok06051

26.06.03

감사합니다! 저거 그냥 이론에서 드래그해서 게시글에 그대로 복붙됩니다!

그런데 구글에 유도분만하고 제왕절개를 검색해보면 서로 다른거고 유도분만은 약물을 이용한 분만이라 되어있어서요 ㅠ

플라잉비둘기

26.06.03

오홍 알렌 내에서는 복붙이 되네요. 처음알았습니다.

저게 말이 좀 헷갈릴 수 있는데 분만을 유도 ≠ 유도분만 입니다. 분만을 유도한다는건 말 그대로 어떤 분만이든 (질식분만, 제왕절개)든 한다는 소리인거고, 그중 질식분만을 하고 싶은데 수축력이 약하면 옥시토신 써서 유도분만 하는겁니다.

치코리타나무

26.06.03

융모양막염은 옥시토신 태아곤란은 제왕절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