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고위험군이라 48h 상관없이 항바이러스제 투여 적응증 아닌가요?
portsky8933
조회 1767
23.12.28
제곧내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47세내과박원장의두근두근복수천자술
23.12.28
혹시 레퍼런스가 있으실까요? 인플루엔자 약제 사용 허가가 어떤 경우든 증상 시작 48시간 이내에서만 난 걸로 알고 있어서요!
minxsr
23.12.28 (수정됨)
https://www.ksid.or.kr/file/influenza.pdf 6페이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핵심질문 2의 내용으로 제가 글을 쓴 적이 있었습니다,,, 혹시 아니라면 제 것을 갈아 엎어야 하기 때문에 ㅠㅠ
47세내과박원장의두근두근복수천자술
23.12.28
저는 인플루엔자 관리 지침 보는데 https://www.kdca.go.kr/contents.es?mid=a21106040000 아예 저런 이야기가 없네요... 의료인용이 아니라서 그런가
minxsr
23.12.28 (수정됨)
https://www.allenslibrary.com/community/md-study/18002938 여기 제가 본 자료를 바탕으로 기존에 올렸던 글을 수정했습니다. 결론은 48시간 이후에 대해서 임상적으로 판단하여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볼 수도 있으나, 독감 증상의 중증도를 판별하는 기준이 명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런 애매함 때문에 여태 2일 넘은 Onset으로 출제가 안 된 것이라 전 생각합니다.
47세내과박원장의두근두근복수천자술
23.12.28
https://www.cdc.gov/flu/professionals/antivirals/avrec_ob.htm CDC 따르면 증상 발생 48시간 이내 시행하는 것이 이득이 있으나, 일부 연구에서는 그 이후에서도 이득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혀졌다고 되어 있네요. 말씀대로 애매한 듯 합니다.
minxsr
23.12.28
실은 어느 가이드라인을 우선해야 할 지부터가 난감한 문제인데, 국시니까 애매하지 않게 낼 것이라 믿어야겠습니다 ㅠㅜ 다음부턴 자료 잘 찾아봐야 겠습니다,,, 덕분에 배워가네요 감사합니다!
portsky8933
23.12.28
아 제가 선생님 글을 보고 정리했던 내용이었습니다! 문제풀다가 알렌 해설보니 48시간 이후에는 보존적치료를 한다라고 못박아놧길래.. 띠용하고 qna를 올렷네요. 그럼 48시간 지났다면 그냥 conservative treatment로 가는게 정배라고 봐야될 거 같네요
47세내과박원장의두근두근복수천자술
23.12.28
근데 문제에서 임산부가 플루 켈록켈록하는거 48시간 지난거 주고 선지에 경과관찰, 오셀타미버 둘 다 있으면 경과관찰로 손 가기가 쉽지 않을 것 같긴해요…ㅠ
동선생
23.12.30
플루켈록켈록! ㅜㅜ
댓글 9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