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곧창자오목 액체

notme

조회 1072

24.06.03

’곧창자오목 (cul-de-sac)에 액체가 고여있다‘ = ’난관 파열이 있다‘ 를 의미하는 것인가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윤석열이문재인걸이재명확히안철수

24.06.03

cul de sac은 골반초음파 시행 시 가장 낮은 위치=dependant portion이고 복강 내 액체가 가장 먼저 채우는 곳입니다. 꼭 난관 파열 등은 아니고 '복강 내에 염증 등으로 액체가 찰 수 있는 환경'이면 액체가 고이게 됩니다. 이 직장과 자궁 사이에 있는 공간이므로 주로 골반초음파에서 보이게 되고 이로인해 산부인과 쪽 문제에서 주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notme

24.06.03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