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loxifene이 유방암 예방 효과와 함께 폐경기 골밀도 저하를 막아주지 않나요
yoniboy
조회 1034
25.11.09
제곧내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메디리언
25.11.09
물론 선택지가 될 수 있고 폐경기 여성대 나이지만 스테로이드 유발 골다공증이면 bisphosphonate를 먼저 씁니다
더 깊게 들어가면 serm은 비척추골절엔 효과가 없는데 스테로이드는 비척추골절,척추골절을 둘디 잘 유발해
모두 효과있는 bisphosphonate가 효과적입니다.
호르몬요법이나 serm제제는 폐경전후로 짧게 쓰고 넘어가는 약으로만 생각하면 됩니다
영웅아호걸아밥먹자
25.11.10 (수정됨)
골다공증 지침상 랄록시펜 바제독시펜이 사용가능은 한데 결국 1차로 쓰기는 퍽 애매한 게 결국 난다긴다 해도 zoledronic acid랑 denosumab 못따라갈걸요. 우리나라 보험 기준이 T -2.5 이하에서 시작해서 T -2.0 이상으로 올라가면 적용이 안되나 그랬던 거로 기억하는데 그런 애매한 사람들에게나 처방하면 이득인것 같습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