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산부인과

폐경이 되었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나요?

YHS

조회 64

26.05.23

나이가 58세이긴 하지만, 폐경되었다는 말이 없고, 유방암 후 호르몬치료로 Tamoxifen은 폐경 전 여성에게 투여하는 것이라고 알고있어서 자궁내막증식증이 아니라고 생각했네요..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2

밤양갱

26.05.23

편의상 폐경 전 여성에서 자궁내막 두께의 기준이 14mm지만, 정상치는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현재 있다는 게 가장 중요하고

  1. 내막 두께가 12mm로 '증가되었고'

  2. 나이가 45세 이상이고

  3. 타목시펜 복용 중으로 고위험군이므로

자궁내막생검의 적응증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타목시펜 복용중이라 정기적으로 자궁내막 두께를 확인해온 것을 전제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YHS

26.05.24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폐경 후라면 왜 호르몬치료로 Tamoxifen을 복용하는걸까요? 또한 Tamoxifen 복용 여성에서 내막 두께가 어느정도 이상일 때 내막생검을 한다 하는 기준같은 것도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