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외과

사진이 해당 케이스랑 좀 다른 것 같은데 아닌가요 ??

네넴띤

조회 367

26.02.03

신장 이식 환자인데 왜 신장이 골반 쪽이 아니라 원래 신장 위치에 둘 다 있을까요??

글고 커져 있는 신우(renal pelvis) 아래로 있는 선들도 요관이 아니라 무슨 카테터 같은 데 아닌가요?? 끝에 가서 안 합쳐지고 두 개 라인으로 쭉 이어져 나오는데...

방광도 제대로 조영된 게 보이진 않은 것 같고,,,

이 사진은 지금 뭘 하고 있는 사진일까요 ?? 뭔가 kidney level에 직접 조영제 주입하고 있는 장면 같은데,,,

이것만 보고 reflux 있다고 판단할 수가 있는 사진일까요 ?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6

비숑귀여워

26.02.04 (수정됨)

  1. 일반적으로 이식신은 골반에 있어야 하는 게 맞습니다

  2. VCUG의 경우 카테터 팁이 방광에 위치하여 조영제를 주입하기에 사진은 RGP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RGP는 요관의 협착, 신우신염,결석 등을 확인하기위해 요관, 신장까지 카테터를 밀어 넣어 조영제를 주입하는 검사입니다.

  1. 이식신의 위치가 아쉽긴 하지만 RGP 결과 요관과 renal pelvis 확장 소견으로 미루어 보아 reflux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넴띤

26.02.04

혹시 AI 돌리신 내용인가요 ?? ㅠ reflux 확인을 위해 굳이 VCUG를 안 하고 RGP를 했다는 게 아직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영웅아호걸아밥먹자

26.02.05

이거 제가 쳤었는데 저 사진 아닙니다

아리까리한데 VCUG로 기억하고,

확실한건 Rt vesicoureteral reflux가 Lt에 비해 더 저명하고 심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식환자 아니었는겅 같은데 그건 진짜 기억 안납니다.

시중 문제집은 시험 사진 그대로 안쓰니까 조심하셔야해요ㅜ

네넴띤

26.02.05

그쵸?? 아무리 생각해도 ㅠ 뭔가 앞뒤가 안맞았네요. 감사합니다!

kangjh0543

26.02.07

사진 잘못되어 문제 오류 맞습니다.

네넴띤

26.02.09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