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뭐 이딴 문제가 다있지?
주관식
조회 2408
25.11.10
라는 생각이 듭니다… 죄송합니다
댓글 쓰기
로그인 하고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액홀리
25.11.10
동의
25.11.15
얼룩2
25.11.24
다는 댓글마다 좀 무례하신 것 같습니다...엥?해서 닉네임 보니 익숙하신 분이시네요; 다같이 공부하는 공간이고 알아가는 단계이신 분들도 있으니 부드럽게 댓글 다시는 건 어떨까요? 아니면 아예 속으로 비웃고 넘어가시던가요.
초롱이와막우
25.12.08
전 배움이 짧아서 이 문제가 어디가 이상한건지도 모르겠어요.......... 신장 너무 어려워ㅠㅠ
1등은 1등급
25.12.15
저도 정리가 되지 않아 챗지피티의 힘을 빌려 댓글을 답니다.
<hyperNa에서 0.9%NS vs. 5DW>
현재 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 의식이 떨어졌나?
; Na가 161로 혈액이 너무 소금물이 되어서 뇌세포 안의 물이 빠져나가 뇌세포가 쪼그라듦 -> 의식이 저하됨
즉, 현재 혈관 용적 부족으로 의식이 떨어진 것이 아니고 free water가 부족해서 의식이 떨어진 상태
0.9% NS는 혈관용적이 부족할 때 쓰며 5DW는 포도당은 금방 대사되고, 결과적으로 free water가 남아 혈액 Na를 희석해서 뇌세포 안으로 물이 다시 들어가게 합니다.
1등은 1등급
25.12.15
cf) 고나트륨혈증에서 0.9%NS를 쓰는 경우
👉 고나트륨혈증에서도 0.9% NS를 쓰는 경우는 있다 👉 “의식 교정”이 목적이 아니라 “순환 유지”가 목적일 때
예를 들면:
탈수로 인한 hypovolemic shock
혈압 ↓, 맥박 ↑
피부 차갑고 소변량 감소
📌 이 경우:
당장 죽을 수 있는 건 뇌부종이 아니라 순환부전
그래서 NS로 혈관 용적부터 채운다
원칙: Volume first, sodium later
NS는 혈관 내에 오래 남음
free water(D5W)는 혈관에 오래 못 남고 세포 안으로 들어감
쇼크 상황에서 D5W만 주면 → 혈압 더 떨어질 수 있음
1️⃣ NS로 혈압/순환 안정화 2️⃣ 혈압 안정되면 3️⃣ D5W 또는 hypotonic fluid로 Na⁺ 교정
이 문제의 환자처럼:
BP 110/75
쇼크 없음
👉 NS는 Na⁺를 거의 낮추지 못함 👉 뇌세포 탈수 해결 안 됨
고나트륨혈증
├─ 저혈압 / 쇼크 있음 → 0.9% NS 먼저 └─ 혈역학적 안정 → D5W (free water)
고나트륨혈증에서도 쇼크가 있으면 NS, 쇼크 없으면 D5W
이거 하나만 확실히 기억하면 이 파트는 끝이야.
플라이트F
25.12.15
굳 깔끔하네요!
치유의미카엘
25.12.25 (수정됨)
저는 일단 hypernetremia라서 5% DW, free water, 0.45% 식염수 줘야하나 생각했고.. 1번부터 봤는데
1 : Cl-가 110meq/L로 더 올라가면 안될거같아서 0.9% NS는 배제했고
2 : hypernatremia라서 3% 식염수도 배제했습니다
3 : 알부민도 신증후군Hx.가 없기도 하고 써야되는 상황이면 적어도 알부민 줘야하지 않나..라는 생각이엇어요 (제가 아는 알부민 쓰는 상황은 신증후군 저혈량위기나 간경화증에 의한 SBP밖에 없어서 ㅠㅠ..)
4 : 하트만용액을 주자니 혈압은 정상이라 굳이 유효순환량 올려줄 필요는 없겟다고 생각해서 5% DW골랐어요..!
제 풀이가 맞는진 모르겠네요 하핳..
https://www.allenslibrary.com/study/theory/4328
외과 쇼크 - 저혈량 쇼크 부분 참고하시면 좀 더 좋을것같기도해요..!!
댓글 8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