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평22-1]
0
여기에 표시한 문제들은 마이노트에서 모아볼 수 있어요!
생후 12일 된 남아가 생후 3일째부터 피부가 노래서 병원에 왔다. 임신나이 38주 4일, 체중 3,400 g, 자연분만으로 출생하였고, 출생 시에 특이사항은 없다. 2~3시간 간격으로 모유를 먹는다고 한다. 맥박 120회/분, 호흡 40회/분, 체온 36.7℃, 체중 3,650 g이다. 공막에 황달이 있고, 전신의 피부에 황달이 있다. 호흡음과 심장음은 정상이다. 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진단은?
혈액: 백혈구 8,100/mm3 (중성구 33%, 림프구 48%)
혈색소 14.6 g/dL, 혈소판 340,000/mm3
혈액요소질소/크레아티닌 11.2/0.34 mg/dL
아스파트산아미노기전달효소 37 U/L
알라닌아미노기전달효소 20 U/L
간접빌리루빈/직접빌리루빈 21.47/0.94 mg/dL
C-반응단백질 2 mg/L (참고치, <10)
갑상샘자극호르몬 3.9 mIU/L (참고치, 0.5~10.0)
어머니 혈액형 A-, 아버지 혈액형 B+
정답률 63%
누적 풀이 횟수 2,200+
평균 풀이 시간51초
/
나의 풀이 시간0초
이용권 구매 후 정답률, 누적 풀이 횟수, 평균 풀이시간과 나의 풀이 시간을 확인해보세요.
해설부터 선지 분석, 풀이 TIP까지 함께 확인해보세요!
※ 로그인 후 이용권 구매 시 전체 이용 가능합니다.
문제 흐름을 이해하는 증례 기반 해설
정답과 오답을 모두 짚는 선지별 분석
풀이 전략을 정리한 문제풀이 TIP
개념까지 확장하는 관련 이론 정리
관련 이론
• 신생아 질환 - 신생아 황달
Reference
• 홍창의 소아과학 12e, pp.326-332, 338-344, 644-649
커뮤니티 Q&A
위 문제와 관련된 게시글이에요.
플라이트F
25.12.31
혹시 여기서 치료를 물어본다면
모유황달이라도 빌리루빈이 꽤 높으니까 광선 치료가 될까요? 교환수혈을 하는 정도의 빌리루빈 수치는 아닌 거 같아서요...
조회수 431
댓글 3
추천수 0
플라이트F
25.12.31
굳이
25.11.30
모유황달 같아 보이는데 왜 3일부터 노랬을까요?
환아가 생후 12일에 오긴 했지만, 생후 3일때부터 노랗다고 해서 어떤 걸 기준으로 문제를 풀어야 할지 헷갈렸습니다… 다만 모유수유는 충분히 하고 있는 것 같아서 조기 모유황달 아니고 모유황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렇다면 왜 3일부터 노랗다고 얘...
조회수 643
댓글 2
추천수 2
굳이
25.11.30
becky
24.01.03
요 문제에서
보기에 조기 모유황달이 있으면 감별할수있나요?
조회수 1583
댓글 3
추천수 2
becky
24.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