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폐쇄성폐질환

/

53

/

53

2번

[MD25]

0

75세 남자가 2일 전부터 숨이 찬다며 병원에 왔다. 5일 전부터 목이 아프면서 기침과 콧물이 나기 시작했다고 한다. 10년 전부터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서 속효베타2작용제를 가끔 흡입한다고 한다. 40갑·년의 흡연자이다. 혈압 130/80 mmHg, 맥박 90회/분, 호흡 22회/분, 체온 37.2℃이다. 의식이 명료하고 양쪽 가슴에서 호흡음이 감소되어 들린다. 가슴 X선사진이다. 혈액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치료는?

혈색소 15.5 g/dL, 백혈구 10,000/mm³, 혈소판 285,000/mm³

C반응단백질 9 mg/L (참고치, <10)

동맥혈기체(대기호흡):

pH 7.30, PaCO₂ 62 mmHg,

PaO₂ 52 mmHg, HCO₃⁻ 30 mmol/L

정답률 57%

누적 풀이 횟수 2,300+

평균 풀이 시간60초

/

나의 풀이 시간0

CC

M/75, 호흡곤란(2d)

Hx

흡연: 40갑년

SABA 간헐적 사용

S/Sx

인후통/기침/콧물(5d), 계단 오를 때 호흡곤란(10y)

V/S 130/80 90 22 37.2, decreased bilateral lung sound

Lab

ABGA: pH↓, PaCO₂↑, PaO₂↓, HCO3-

Img

CXR: Lung hyperinflation

Etc

Imp: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급성 악화(acute exacerbation, AE)

해설

급성 호흡부전의 증거가 없는 COPD 급성 악화 환자의 산소요법으로 코삽입관 산소 2L/분을 투여한다.

• 75세 남자가 2일 전부터 시작된 호흡곤란을 주호소로 내원하였다.

10년 전부터 mMRC grade 1 수준의 호흡곤란으로 기관지확장제를 흡입하고 있으며, 40갑년의 흡연력을 고려할 때 COPD를 진단받은 것으로 판단된다.

5일 전부터 목이 아프면서 기침, 콧물 등의 증상을 호소한 것으로 보아 당시 급성 상기도 감염이 의심되며, 이후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한 것으로 보아 COPD의 급성 악화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 COPD의 급성 악화의 초기 평가에서는 급성 호흡부전의 유무와 그 정도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현재 호흡수가 24회/분 이하이고 호흡 보조근 사용이나 의식 변화 등 respiratory failure가 없는 상태인 것으로 확인된다.

COPD 급성 악화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호흡보조요법이며, 호흡보조요법의 경우 산소요법, 기계환기 등을 통해 진행한다. 해당 환자의 경우 ABGA상 호흡성 산증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호흡보조요법을 통해 hypoxemia와 hypercapnia를 교정해주어야 한다.

• 따라서 급성 호흡부전의 증거가 없는, COPD 급성 악화 환자의 산소요법으로 코삽입관 산소 2L/분 투여를 통해 hypoxemia와 hypercapnia를 교정한다.

Tip

COPD 급성악화 정리

급성 악화 치료

SABA + 전신 스테로이드 + O2

NIV: PaCO2 > 45mmHg, pH < 7.35

Intubation: 의식저하, NIV 실패, 기도확보 어려움

CO2 narcosis

높은 FiO2 → PaO2, SaO2는 회복되었으나 PaCO2 증가 → 의식저하

FiO2 감량 필요

오답 선지

• 산소공급 없이 경과관찰: 현재 호흡성 산증이 확인되고 있고 환자도 호흡곤란을 호소하므로 산소 공급이 필요한 상태이다.

• 코삽입관 산소 10L/분 투여: Nasal cannula는 일반적으로 6L/min 이상의 유량으로 투여할 경우 코와 입안 점막이 건조해지므로 6L/min이상의 유량으로 투여하지 않는다.

• 산소마스크 산소 10L/분 투여: 코삽입관에 비해 더 높은 유량으로 투여할 수 있으나 현재 급성 호흡 부전이 없는 상태이고 과도한 산소치료는 CO2 narcosis의 위험이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선택할 수 없다.

• 기관내삽관후 기계환기: 비침습적 기계환기가 실패하는 경우, 자발호흡이 어려운 경우, 기도 보호가 어려운 경우 시행한다.

관련 이론

COPD의 급성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