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

155

/

155

21번

[MD21]

0

61세 남자가 5개월 전부터 기침이 나고 언덕을 올라갈 때 숨이 찬다며 병원에 왔다. 20대에 결핵 치료 후 완치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15갑 ∙ 년의 과거 흡연자이다. 40년간 조선소의 선박건조현장에서 일을 했다고 한다. 혈압 130/90 mmHg, 맥박 72회/분, 호흡 18회/분, 체온 36.5°C이다. 가슴 청진에서 양측 가슴에서 거친 호흡음이 들린다. 가슴 X선사진과 가슴 컴퓨터단층촬영 사진이다. 진단은?

정답률 79%

누적 풀이 횟수 1,100+

평균 풀이 시간35초

/

나의 풀이 시간0

CC

M/61, 기침, 운동시 호흡곤란 (5mo)

Hx

결핵(20대, 치료 후 완치), 흡연력(15갑년), 40년간 조선소 근무

S/Sx

기침, 운동시 호흡곤란 / 양쪽 가슴 거친 호흡음

Lab

Img

CXR: Bilateral multifocal patchy GGO

CT: Pleural plaque

Etc

Imp: 석면 관련 폐질환(asbestos-related lung disease)

해설

• 61세 남성이 5개월 간 지속된 기침, 운동시 호흡곤란으로 내원하였다. 40년 간 조선소 근무한 직업력으로 석면 노출로 인한 폐질환이 의심된다.

• CT에서 pleural plaque가 확인되는데, 이는 석면 노출을 강력히 시사하는 소견이다. 현재 CXR상 확인되는 multifocal patchy GGO가 폐실질의 병변인지 흉막의 병변인지 알기 어려우며, CT의 밝기 세팅이 폐실질이 잘 보이는 세팅이 아니기 때문에 fibrosis 유무 등은 확인하기 어렵다.

Tip

• 석면 노출은 다양한 폐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Diffuse interstitial fibrosis를 일으키는 질환을 석면페증(asbestosis)이라고 하며, 이는 진폐증(pneumoconiosis)의 일종이다. 본 증례는 pleural plaques가 있으므로 석면 관련 폐질환이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으나, 실제로 폐실질에 fibrosis가 발생했는지는 위 검사 자료만으로는 알기 어려우므로, 석면폐증, 나아가 진폐증이 있는지는 알기 어렵다. 석면증은 석면폐증과 동의어로 자주 사용되기도 하여 출제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기는 어려우나, 비특이적인 용어인 '석면증'이 가장 적절한 정답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직업성 폐질환 정리

분류

규폐증

석면 관련 폐질환

관련 직업

광산, 채석장, 석공, 유리/시멘트 공장 등

광산, 건설업, 조선업, 가공

임상양상

무증상 ~ 운동 시 호흡곤란, 만성 기침, 가래

첫 노출 후 10년 이상 이후 발병

검사소견

단순 규폐증: 폐 상~중부 small rounded nodules

PMF: Nodule들이 서로 융합한 크고 불규칙한 덩이

석면폐증: 폐하부 diffuse GGO, reticular opacities

흉막판: Pleura의 국소적 thickening, calcification

PFT: 제한성, 폐쇄성 양상

PFT: 제한성 양상

BAL: Asbestos body

진단

임상적으로 진단

임상적으로 진단

악성 흉막중피종: 수술적 생검

관련 이론

직업성 폐질환

Reference

• Harrison 21e, pp.2166-2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