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

/

460

/

460

286번

[임종평19-2]

0

임신 39주인 34세 미분만부가 규칙적으로 아랫배가 아파서 병원에 왔다. 혈압 120/80mmHg, 맥박 70회/분, 호흡 20회/분, 체온 36.8℃이다. 골반검사에서 태아는 두위, 자궁목 2cm 확장, 50% 소실, 하강도 -3이다. 양막파열은 없고 골반 협착은 없다. 24시간 후에도 골반검사에서 자궁목의 변화는 없다. 전자태아심박동-자궁수축감시검사 결과이다. 처치는?

정답률 51%

누적 풀이 횟수 800+

평균 풀이 시간41초

/

나의 풀이 시간0

CC

F/34, 39주 미분만부, 하복부 통증

S/Sx

규칙적인 하복부 통증 / 태아 두위, 자궁목 2 cm 확장, 50% 소실, 하강도 -3 / 양막파열 없음, 골반협착 없음

Lab

Img

Etc

Fetal CTG: FHR 정상, 자궁수축 없음 / 24시간 후 골반검사 상 변화 없음

Imp: 가진통(false labor)

DDx: 지연잠복기(prolonged latent phase)

해설

CTG상 규칙적인 자궁수축이 관찰되지 않고 자궁경부 개대도 제대로 되지 않아 가진통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규칙적 자궁수축이 생길 때까지 경과관찰한다.

• 산모는 만삭이며 규칙적인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고 있어 분만 진통을 가장 먼저 생각해볼 수 있지만, CTG상 자궁 수축이 없고 자궁경부 개대도 동반되지 않아 가진통(false labor)의 가능성이 높다. 가진통의 경우 분만 진통이 생길 때까지 경과관찰한다.

• 실제로 분만 진통 과정에 있다 하더라도 자궁경부가 2 cm라 6 cm를 넘지 못해 아직 latent phase에 있으며, 미분만부의 경우 latent phase가 20시간 이상 지속되면 prolonged latent phase를 진단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bed rest를 하며 active phase에 들어갈 때까지 경과관찰하기 때문에 답의 선택에는 영향이 없다.

Tip

<가진통(false labor)>

분만 진통과 가진통의 감별

규칙적, 간격이 줄어듦

불규칙적, 간격에 변화 없음

점점 강해짐

강도에 변화 없음

Fetal cardiotocography로 실제 자궁 수축이 있는지, 규칙적인지 확인 가능

오답 선지

2. 리토드린은 자궁수축억제제(tocolytic)이다. 자궁수축이 보이지 않을 뿐더러, tocolytic은 주로 preterm labor가 있을 때 시간을 벌기 위해서 투여한다.

3. 규칙적 자궁수축이 생기고 active phase에 들어가서 protraction이나 arrest disorder가 생기고 자궁수축력이 부족할 때 oxytocin을 사용한다.

4. 양막절개술(amniotomy)은 양수가 질 밖으로 쏟아지는 흐름을 타서 태아가 더 잘 분만될 수 있도록 하는 시술이다. 자궁경부가 어느 정도 개대된 다음에야 고려할 수 있다.

5. 제왕절개술의 적응증에 해당하지 않는다.

관련 이론

난산

난산의 분류와 처치 요약

Reference

• Williams 25e, pp.441-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