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번
[성장과노화-21-총평]
0
정답률 집계 중입니다.
누적 풀이 횟수 < 100
평균 풀이 시간-
/
나의 풀이 시간0초
해설
미숙아의 접종 일정은 출생 연령(생후 연령)에 맞추어 진행한다. 미숙아라도 생후 연령 기준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며, 면역 반응은 연령에 따라 형성되므로 계획된 접종을 불필요하게 연기하지 않는다. 다만 매우 저체중(<2,000g) 신생아의 B형간염 백신 첫 접종 시기는 모의 HBsAg 상태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는 예외가 있다. 따라서 옳은 것은 1번이다.
오답 선지
② RSV 감염증 예방에 효과적인 능동면역이 상용화되었다.: RSV 예방에는 주로 팔리비주맙 같은 수동면역제와 최근 도입된 장기지속 단일클론항체가 사용된다. 영유아를 위한 능동면역 백신은 아직 일반적·광범위하게 상용화되어 있지 않다.
③ 접종 일정이 지연된 경우 처음부터 다시 접종을 시작한다.: 접종 일정이 지연된 경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다. 가능한 한 남은 접종을 이어서 시행하고 각 접종 간 최소 간격만 지키면 된다.
④ 열성경련 병력이 있는 건강한 소아에게 백일해 백신 접종은 영구 금기이다.: 열성경련 병력 자체는 백일해 백신의 영구적 금기가 아니다. 다만 백일해 성분 포함 백신 접종과 관련된 중증 신경학적 이상(예: 뇌증)이 과거에 발생한 경우에는 이후 접종을 금기 또는 신중히 고려한다.
⑤ 서로 다른 종류의 생백신과 사백신의 동시 접종은 금기이다.: 서로 다른 생백신과 사백신의 동시 접종은 금기가 아니다. 단 서로 다른 생백신을 동시에 접종하지 않을 경우에는 생백신 간에 최소 4주 간격을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