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20]
0
여기에 표시한 문제들은 마이노트에서 모아볼 수 있어요!
85세 남자가 5일 전부터 기운이 없고 숨이 찬다며 병원에 왔다. 20일 전부터 기침, 가래와 함께 간헐적인 열감이 있었다. 식사를 할 때 발작적인 기침을 할 때가 있었다. 5년 전 뇌졸중 발생 이후 거동이 불편한 상태이다. 혈압 100/60mmHg, 맥박 100회/분, 호흡 20회/분, 체온 37.3℃이다. 오른쪽 가슴에서 삑삑거림이 들린다. 양쪽 정강뼈앞 오목부종은 없다. 가슴 X선 사진이다. 혈액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진단은?
혈색소 11.3 g/dL, 백혈구 9,800/mm3 (중성구 80%), 혈소판 380,000/mm3, C-반응단백질 22.5 mg/L (참고치, <10)

정답률 93%
누적 풀이 횟수 1,800+
평균 풀이 시간40초
/
나의 풀이 시간0초
이용권 구매 후 정답률, 누적 풀이 횟수, 평균 풀이시간과 나의 풀이 시간을 확인해보세요.
해설부터 선지 분석, 풀이 TIP까지 함께 확인해보세요!
※ 로그인 후 이용권 구매 시 전체 이용 가능합니다.
문제 흐름을 이해하는 증례 기반 해설
정답과 오답을 모두 짚는 선지별 분석
풀이 전략을 정리한 문제풀이 TIP
개념까지 확장하는 관련 이론 정리
커뮤니티 Q&A
위 문제와 관련된 게시글이에요.
응원해1102
26.05.18
기관 편위
해설에 기관이 오른쪽으로 편위돼 있다고 하는데 저정도도 편위됐다고 보나요?? ㅜㅜ 사진 여러개를 봐도 뭘 기준으로 편위를 봐야할지 감이 안잡히네요..
조회수 88
댓글 1
추천수 0
응원해1102
26.05.18
인간20
26.04.22
X선 상 흡인 폐렴 vs 결핵
오른쪽 폐 중앙 정도에 cavity가 있는 것으로 보아 결핵을 더 의심했는데 흡인 폐렴에서도 가능한 소견인가요? 아니면 cavity가 아닌건지… 상엽이 아니라 결핵으로는 볼 수 없는건지,,,,
조회수 178
댓글 1
추천수 0
인간20
26.04.22
구름이뭉게뭉게
24.05.16
부잡음
답이 흡인폐렴인거는 알겠는데요, 부잡음이 헷갈립니다. 쌕쌕거림(wheezing) 삑삑거림(rhonchi)라고 생각했습니다 Rhonchi는 가래를 잘 못뱉어나서 나는 소리라고 이해했는데요 기관지 이물에는 국소적 쌕쌕거림, 흡인폐렴에는 국소적 삑삑거림 인...
조회수 1370
댓글 1
추천수 12
구름이뭉게뭉게
24.05.16